좌심실비대가 있더라도 심장의 전기 흐름 방향은 정상과 같습니다. 그러나 좌심실의 근육이 두꺼워 지므로 끌고 가는 전기의 강도도 더 강해졌습니다. 따라서 방향은 같지만 좌심실로 가는 QRS 의 높이가 더 커지고 강조됩니다. V1, V2 에서 QRS 는 더 깊이 내려가고 V5, V6 에서 QRS 는 더욱 커지는 모습이 됩니다.
- (1) SV1 + RV5 (or RV6) ≥ 35mm 또는 RV5 (or RV6) ≥ 25mm
- V1에서 S파의 높이와 V5 또는 V6의 R파 높이의 합이 35mm 이상이거나 V5 나 V6 에서 R파 높이가 25mm 이상
- (2) V5, V6 lead 에서 ST-T abnormality 로 strain pattern 이 생길 수 있습니다. (LVH 로 인한 좌심실벽에서 재분극 이상)
- (3) LAD (Left axis deviation) 이 보일 수 있으나, 현저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RVH 에서는 RAD 가 주요소견입니다.)
- 심근이 두꺼워지면서 심내막에서 심외막까지 전기가 흐르는데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되어 QRS width 가 약간 더 넓어집니다.
참고 : LVH by voltage criteria
체형이 마른 분은 심장과 심전도 전극사이에 저항이 없고 간격이 적어 전압의 크기가 과장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LVH 의 다른 주요 소견없이 volatage 기준에만 부합하는 경우 LVH by voltage criteria 라고 표현합니다. 이는 normal ECG 에 해당되는 정상소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