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K 와 화이자에서 개발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백신이 최근 FDA 시판 허가를 잇달아 통과되었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앞으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백신이 대중화되면 RSV 와 관련된 고령층의 기관지염 및 폐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Respiratory syncytial virus) 란 무엇인가?
Enveloped negative-sense single-stranded RNA virus 로 영아 및 어린 소아, 노인에서 하기도 감염 (기관지염, 폐렴 등) 의 주요 원인 바이러스 입니다.어느 세포 하나를 감염시키면 주변 세포들까지 융합해버리는 특징 (Syncytium) 을 가지고 있어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혈청형은 하나이며 표면 단백질인 G-protein 의 종류에 따라 A형과 B형으로 구분합니다. G-protein 은 부착 역할을 하고 F-protein 은 세포를 융합을 시키는 단백질입니다. 혈청형은 단 하나이지만, 숙주의 면역을 억제하기 때문에 (아래 문단 참고) 같은 유형의 바이러스에 재감염이 가능합니다.
NS1, NS2 protein 이 인터페론을 억제하여 innate immunity 를 억제합니다. 그 외에도 helper T cell 억제, CD4, CD8 림프구의 작용도 억제하여 adaptive immunity 도 억제합니다. 이로서 기억 세포가 생성되지 못하게 합니다.
RSV 감염의 증상 및 특징
RSV 감염은 주로 가을부터 겨울에 늘어납니다. 영아 및 어린 소아에서 모세기관지염과 폐렴의 중요한 원인이며, 어린 소아의 중요한 호흡기 바이러스이기도 합니다. 생후 수개월 내의 영아기에 발병률이 높다는 점은 바이러스의 독특한 특징입니다. 2세까지는 거의 모든 소아가 감염되며, 각 유행시마다 10~20%는 재감염 됩니다. 특히 원내 집단 발생을 잘 일으키는데, 어린이집같이 노출 위험이 큰 곳에 있는 소아는 거의 100% 감염, 재감염은 60~80%에 육박합니다.
처음 감염될 시 무증상 감염은 드물고 대부분 코감기와 인두염의 증상을 보입니다. 대체로 발열이 동반됩니다. 일부에서 중이염도 발생합니다. 상기도 뿐 아니라 하기도에도 잘 침범하므로 10~40% 에서는 기관지염, 기관지 폐렴, 모세기관지염 등의 하기도 감염이 발생합니다. (미국 및 영국 데이터 상 처음 감염 100 케이스 중 1~3 환아는 입원치료가 필요했습니다.) 재감염시에는 좀더 가벼운 증상을 보입니다. 잠복기는 4일이며, 큰 비말을 통해 감염됩니다. RSV 로 인한 하기도 감염으로 입원한 영아의 사망률은 1% 정도입니다. 영아기에 전형적인 RSV 모세기관지염을 앓은 소아의 33~50% 는 천명이 동반된느 기관지염을 반복적으로 앓을 수 있습니다.
고령층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하기도감염 (폐렴이나 기관지염) 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습니다. 미국의 경우 RSV 로 인해 매년 65세 이상 성인 6~12만명이 입원 치료를 받고 사망자는 0.6~1만명 정도로 많은 편입니다.
면역 기능이 저하된 환자 특히 조혈모세포 이식 또는 장기 이식 환자의 경우 RSV 폐렴이 생기면 사망률이 높습니다.
RSV 는 왜 백신을 만들기 어려운가?
2013년 미국립보건원 (NIH) 가 RSV 의 백신 개발을 위한 새로운 표적으로 F protein 을 제시하였는데, 특히 사람 세포와 융합되기 전 모양을 표적으로 삼아 백신을 개발할 경우 면역 반응을 높일 수 있다고 제안 (중화항체가 50배 높아짐) 한 것이 RSV 백신 개발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F protein 이 불안정하여 제대로 그 구조를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NIH 는 융합 전 모양으로 F protein 의 구조를 안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RSV 백신의 현재 개발상황은?
영국 GSK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의 아렉스비가 2023년 7월 미국 FDA 시판허가를 받았으며, 화이자의 애브리스보 역시 허가를 받았습니다.현재 만 60세 이상의 고령층을 대상으로 판매 허가를 받은 RSV 백신은 두 가지 입니다.
GSK 의 아렉스비는 2만 5천명 대상 임상시험 결과 RSV 때문에 생기는 하기도 감염을 82.6% 낮춰주었고 중증 질환 예방효과는 94.1% 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1회 투여에 120달러 정도의 가격이 예상됩니다.
화이자의 애브리스보 역시 3만 7천명 대상 임상시험 결과 하기도 감염 예방효과는 66.7%, 중증질환 예방 효과는 85.7% 였습니다. 백신 가격은 아직 미정입니다.
- GSK : 미국/유럽에서 고령층 백신 허가
- 화이자 : 미국에서 고령층 백신 허가
- 아스트라제네카 : 유럽에서 영유아 예방목적 항체치료제 허가
- 사노피 : 유럽에서 영유아 예방목적 항체치료제 허가
- 모더나 : 고령층 대상 임상 3상
- 바바리안 노르딕 : 고령층 대상 임상 3상
- 우리나라 (SK바이오사이언스, 유바이오로직스 등) : 개발 중. 아직 임상시험에 들어간 제품 없음.
결론
65세 이상이면, 23가 폐렴백신 접종은 국가에서 무료로 제공합니다. 하지만 그 외 13가 폐렴백신이나 대상포진 백신은 자비로 접종을 해야 합니다. 진료 현장에서 백신에 대한 문의가 자주 있습니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백신이 상용화되고 대중화되면 고령층뿐 아니라 만성질환 환자나 면역저하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고 자료 : 백일해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 (https://sondoctor.co.kr/1212)
참고 자료 : 대상포진 예방접종 맞는 것이 좋을까요? (https://sondoctor.co.kr/707)
참고 자료 : 폐렴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봅시다. (https://sondoctor.co.kr/706)
참고 자료 : 먹는 코로나 치료제 2가지 팍스로비드 라게브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