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래끼는 살면서 한번 쯤은 흔히 겪는 눈의 질환입니다. 다래끼는 한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니고 발생 부위와 기전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다래끼의 3가지를 구분해보고 온찜질 방법을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용어 정리
- 다래끼 영어로는? : 다래끼 (Hordeolum or stye), 콩다래끼 (Chalazion)
- 바깥다래끼 (External hordeolum) : 눈꺼풀의 짜이스샘 (gland of zeis), 몰샘 (gland of Moll) 에 발생하는 급성 화농성 염증
- 속다래끼 (Internal hordeolum) : 눈꺼품의 마이봄샘 (Meibomian gland) 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
- 콩다래끼 (Chalazion) : 마이봄샘 (Meibomian gland) 의 배출구가 막히면서 축적된 피지가 눈꺼풀판과 주위 연부조직으로 침윤되어 생긴 무균성 만성 육아종성 염증
- 짜이스샘 (gland of zeis) : 속눈썹의 피지샘 (Sebaceous gland)
- 몰샘 (gland of Moll) : 짜이스샘보다 조금더 안쪽에 위치, 일종의 땀샘
- 마이봄샘 (Meibomian gland) : 눈꺼풀 안쪽의 피지샘 (Sebaceous gland)
바깥다래끼 (External hordeolum)
바깥다래끼의 원인
눈꺼풀의 짜이스샘 (gland of zeis), 몰샘 (gland of Moll) 에 발생하는 급성 화농성 염증입니다. 눈꺼풀의 바깥쪽에 위치한 샘에 발생한 염증이므로 눈꺼풀 표면 가까이에 보입니다. 주로 포도알균이 원인입니다.
바깥다래끼의 증상
초기증상으로 피부가 빨개지고 가려움이 있다가 붓고 통증이 생깁니다.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한 편이며 딱딱한 결절이 만져집니다. 4~5일 정도가 지나면 통증이 감소하면서 농양으로 바뀌고 비푸로 농이 빠져나옵니다.
인접한 속눈썸뿌리로 감염이 확대되면서 여러군데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고 자주 재발 될 수 있습니다.
바깥다래끼의 치료
대부분의 경우 저절로 좋아집니다. 피부쪽으로 배농이 되어 낫습니다. 온찜질을 할 경우 더 빨리 호전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테에 항생제 안연고를 바르면 주위 속눈썹 뿌리로 감염이 전파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항생제 안연고나 안약으로 호전이 없을 경우 경우에따라서 경구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러 다래끼를 짜내지 않습니다. 감염이 치유되기 전까지 눈 메이크업은 피합니다.
농양이 잡혔는데 배농(농의 배출)이 되지 않는 경우 외과적으로 절개하여 배농을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 눈꺼풀테와 나란하게 피부를 절개합니다.
바깥다래끼의 예방
눈 주변을 만지기 전에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컨택트렌즈를 청결하게 사용합니다.
다래끼 온찜질의 방법
온찜질을 하면 다래끼가 더 빨리 호전 될 수 있습니다. 파라핀 같은 피지들이 열에 의해 녹고 부드러워져 배출이 더 원활해지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제가 환자들에게 알려드리는 방법입니다.) 수건을 물에 적셔 비닐에 넣은 후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데워줍니다. 그러면 수건이 굉장히 뜨거워집니다. (이 상태에서 눈에 직접 댈 수는 없기때문에) 다른 마른 새 수건으로 감싸서 눈을 찜질합니다. 15~20분 정도 하루 3~4회 찜질을 해주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속다래끼 (Internal hordeolum)
속다래끼의 원인
눈꺼품의 마이봄샘 (Meibomian gland) 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입니다.
속다래끼의 증상
바깥다래끼와 증상은 비슷하나 좀 더 깊은 곳에 생깁니다. 결막면에 노란 농양점이 나타나는 것으로 구별됩니다. 가끔 콩다래끼와 유사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속다래끼의 치료
바깥다래끼와 동일하게 치료합니다. 다만 외과적 배농이 필요할 경우 눈꺼풀테와 직각으로 절개합니다. (절개 방향이 다름)
콩다래끼 (Chalazion)
콩다래끼의 원인
마이봄샘 (Meibomian gland) 의 배출구가 막히면서 축적된 피지(oil)가 눈꺼풀판과 주위 연부조직으로 침윤되어 생긴 무균성 만성 육아종성 염증입니다.
콩다래끼의 증상
눈꺼풀테피부 밑에 팥알 크기의 단단한 결절이 만져집니다. 그런데 다래끼와 달리 발적, 통증 같은 급성 염증에 관련된 증상은 없습니다. (가장 큰 특징) 그러나 외상 또는 세균에 감염될 시 속다래끼와 비슷해지기도 합니다. Painless bump or lump in the upper eyelid or, less frequently, in the lower eyelid.
아이들보다는 어른에게 더 흔합니다. 주로 나타나는 연령대는 30~50세 입니다.
콩다래끼의 치료
작은결절은 자연적으로 흡수될 수 있습니다. 수 주에서 1달 정도면 저절로 호전됩니다. 10~15분씩 하루 4~6회 정도의 온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피지샘 입구를 막은 딱딱해진 피지를 부드럽게하여 배출을 촉진시킵니다. 1달 내에 좋아지지 않으면 다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외과적 치료는 눈꺼풀판결막을 눈꺼풀테와 직각으로 절개하여 내용물을 긁어내는 치료입니다. 성인에서 콩다래끼가 동일한 위치에서 계속 재발한다면, 피지샘암종과 같은 암과 감별해야 하므로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콩다래끼의 예방
눈을 만지거나 컨택트 렌즈를 빼기전에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밤에 잠을 자기전 세안을 하고 화장을 깨끗이 지웁니다. 눈 메이크업이나 마스카라도 취침전 깨끗이 지웁니다.
*참고 자료 : 녹내장의 정의 및 진단, 주의해야할 약물 (https://sondoctor.co.kr/1215)
*참고 자료 : 먹는 코로나 치료제 2가지 팍스로비스 라게브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