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건강검진에 유방암 검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0세 이상의 여성이 대상입니다. 유방암 검진은 유방촬영을 말하며 이는 유방을 눌러 X-ray 를 촬영하는 것입니다. 유방촬영을 하면 치밀유방이라는 소견을 들을때가 있는데 어감이 영 좋지 않습니다. 치밀유방이 무엇인지 이 글에서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치밀유방이란? 치밀유방 소견은?
치밀유방이란 영어로 dense breast 라고 표현합니다. 즉 유선조직이 풍부하고 지방조직은 상대적으로 적어서 유방을 X-ray 로 촬영했을 때 유방이 하얗게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치밀유방이란 말 자체는 어떤 병을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유방촬영에서 보이는 소견을 의미합니다.
유방의 유선조직은 나이가 듦에따라 퇴화되고 지방조직으로 치환됩니다. 따라서 젊은 여성일 수록 치밀유방이 보일 가능성이 높고, 서양보다는 아시아 여성에게 더 흔합니다.
치밀유방이면 통증이나 증상이 있나요?
치밀유방이라고 해서 통증이나 어떤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통증이나 만져지는 멍울이 있다면, 치밀유방 때문은 아닙니다. 다만 그 속에 숨겨진 다른 병은 없을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치밀유방의 분류
치밀유방은 보통 4가지로 구분합니다. (아래 그림참조)
- A. Almost entirely fatty (10%)
- B. Scattered areas of fibroglaundular density (40%)
- C. Heterogeneously dense (40%)
- D. Extremely dense (10%)
서양인 기준, 40대의 50%, 50대의 40%, 60대의 25%가 치밀유방이라고 합니다.
치밀유방이면 유방초음파를 해야하나요?
가장 많이 문의하시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저는 유방초음파를 최근에 한 적이 없으시다면, 꼭 받으셨으면 합니다. 결국 유방암 검진을 받으신 여성분에게 검사 결과를 설명을 드려야 하는데 참 어렵습니다. 검진결과 암이 없다, 암이 있다, 이상이 없다, 이상이 있다 이렇게 확실한 설명을 해야하는데, 사진만 보고서는 치밀유방이 있다 정도로밖에 말씀드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유방촬영은 유방을 눌러 촬영하므로 2차원적 영상밖에 얻지 못합니다. 치밀한 유선조직에 가려 하얗게 보이는 부분이 많으면 사실상 그 부분을 제대로 보지 못한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암이 있다 없다를 말씀드리기 참 조심스럽습니다.
위 그림을 한번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왼쪽 그림은 치밀유방이 아니라 지방형 유방입니다. 유선조직이 별로 남아있지 않아서 유방촬영만으로도 비교적 알 수 있는 정보가 많습니다. 빨간색으로 동그라미를 친 부분이 작은 종양입니다. 잘 보이기 때문에 작은 종양이라도 쉽게 알아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치밀유방의 사진입니다. 유방 대부분의 모습이 하얀색으로 보입니다. 즉 유선조직이 많이 남아있어서 하얗게 보이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 부위에 대해 정확한 평가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빨간색 동그라미 속에는 큰 종양이 있습니다. 유방암이 의심되는 병변입니다. 그런데 치밀유방이라는 유선조직에 가려져 똑같이 하얗게 보이므로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4가지 치밀유방의 분류에서 암을 놓칠 확률은 각각 10%, 15%, 25%, 40% 정도 됩니다. 즉 치밀유방이 심할 수록 암을 놓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치밀유방이면서 최근 2년내 유방초음파를 한 적이 없으시다면, 꼭 한번 유방초음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치밀유방이라서 유방암이 잘 생긴다기 보다는 치밀유방이라서 유방암을 조기에 빨리 발견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유방초음파는 어떻게 하나요? 아프나요?
실제로 검진 후 치밀유방이시니 유방초음파를 권유드립니다라고 말씀드리고 검사를 하려고 하면 가장 많은 질문이 유방초음파가 어떤 검사인지를 묻는 질문입니다.
유방초음파는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피부에 초음파용 젤을 바르고 초음파 탐촉자로 부드럽게 피부를 밀면서 검사합니다. 초음파가 피부를 투과하므로 피부 밑에 있는 결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방 초음파를 통해 살펴보면, 아래 사진처럼 엑스레이 사진에서 보이지 않았던 결절(혹) 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있는 포스팅 : 골표지자의 종류
*관련있는 포스팅 : 유방암 자가진단법 (https://sondoctor.co.kr/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