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STD 는 sexually transmitted disease, 성전파성질환의 약자입니다. 과거에는 성병 (venereal disease) 라고 불리다가 1990년대에 들어와서 STD 라는 용어로 바뀌게 됩니다. 최근에는 STI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 성매개감염) 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포괄적이면서 전파와 감염이라는 공중보건학적인 의미가 강조되었기 때문입니다.
의학용어 STD STI : 성매개감염의 주요증상 및 진단검사
- 요도염 (남성)
- 자궁경부염
- 질 분비물
- 생식기 궤양
- 생식기 사마귀
- 생식기 가려움증
- 무증상 감염 (asymptomatic infection)
의학용어 STD STI : 성매개감염의 종류
임질 (Gonorrhea)
원인균 : Neisseria gonorrhoeae
남성 : 요도분비물 (화농성) / 배뇨통 / 요도가려움 / 고환통증, 종창 또는 부고환염 증상 / 직장염시에는 직장통증 및 분비물 / 무증상: 10%
여성 : 질분비물 / 배뇨통 / 비정상 질출혈 / 하복부 통증 / 직장염시에는 직장통증 및 분비물 / 성교통 / 무증상: 70-80%
잠복기는 2~7일, 무증상이거나 경미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파트너 또한 무증상일 수 있습니다. 장기 보균자도 가능합니다. 다른 질환과 복합 감염이 가능합니다.
진단일로부터 60일 이내 성파트너는 검진 받을 것이 권장됩니다.
치료는 ceftriaxone 500mg IM/IV 또는 1g IV in a single dose 을 사용합니다. 다만 최근 ceftriaxone 의 내성 균주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Chlamydia)
원인균 : Chlamydia trachomatis
남성 : 50%에서 무증상 / 요도분비물 (watery) / 요도가려움 / 배뇨통 / 고환통 / 결막염 / 직장염 (대부분 무증상)
여성 : 대부분 무증상 (70-80%) / 질분비물 / 배뇨통 / 하복부통증 / 비정상 질출혈 / 성교통 / 결막염 / 직장염 (대부분 무증상)
잠복기는 2~3주, 최대 6주까지도 가능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수개월간 감염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Neisseria gonorrhoeae 감염시 동반 감염된 경우가 흔합니다.
증상 발생 전 8주 이내 또는 증상이 없는 경우 지난 6개월 이내에 성파트너에 대해 검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검진 검사결과에 상관없이 클라미디아 감염 치료가 권장됩니다.)
치료는 doxycycline 100mg bid for 7days 또는 azithromycin 1g PO in a single dose (임산부 사용가능) 를 사용합니다.
매독 (Syphilis)
참고자료 : 매독 (https://sondoctor.co.kr/1211)
참고자료 : 매독검사 알고리즘 (https://sondoctor.co.kr/478)
연성하감 (Chancroid)
원인균 : Haemophilus ducreyi
남성 : 구진, 농포 / 통증이 있는 염증성 궤양 (음경의 포피, 귀두의 관상고랑, 음경 몸체, 통증성 서혜부 림프절염)
여성 : 구진, 농포 / 통증이 있는 염증성 궤양 / 넓은 범위의 병변 / 다발성 병변이 흔하고, 질이나 자궁경부는 드묾 / 통증성 서혜부 림프절염
잠복기는 5~14일, 구진, 농포로 발전되고 파열되면 육아종염증을 가진 얕은 궤양을 형성합니다. 30% 정도에서 통증이 있는 서혜부림프절염이 발생합니다. 1기 매독과 비슷한 임상 증상을 보이지만, 연성하감은 통증이 있고 매독은 통증이 없습니다. 생식기에 국한되며 다른 전신질환은 일으키지 않습니다.
치료 후 7일 이내 객관적인 호전을 보이며, 궤양의 크기가 크다면 회복하는데 2주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림프절병증은 궤양보다는 회복이 느립니다.
증상 발현 전 2주 동안 모든 성파트너는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치료는 Azithromycin 1 g orally in a single dose 또는 Ceftriaxone 250 mg IM in a single dose 또는 Ciprofloxacin 500 mg orally 2 times/day for 3 days 또는 Erythromycin base 500 mg orally 3 times/day for 7 days 입니다.
성기단순포진 (Genital herpes)
원인균 : Herpes simplex virus (HSV) 2형, 1형
원발성 (Primary) 광범위한 통증성 수포 및 궤양성 성기 병변 (자궁경부까지 침범가능) 을 보입니다. 여성 70-90%에서 자궁경부염이 생깁니다. 발열, 근육통 등의 전신증상도 58~62% 에서 생깁니다. 증상 지속기간은 남성 평균 16.5일, 여성 평균 22.7일입니다.
재발성 (Recurrent) : 국소적인 작은 통증성 성기병변을 보이는데 원발성 병변의 10% 정도 크기로 작습니다. 증상 지속 기간도 평균 9.3~10.6일로 짧습니다.
재발성 만성 질환이며, 평균 잠복기는 6일입니다. 특징적인 병변은 홍반성 병변위에 수포성 군집이며, 농포와 궤양 및 최종단계로 딱지의 형성까지 병변이 진행됩니다.
병변이 재상피화되어 완전히 사라질때까지 성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항바이러스제 억제요법은 병변의 재발, 바이러스 전파, Asymptomatic shedding 위험을 줄입니다.
치료는 다음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규콘딜롬 (Condyloma acuminata), 항문/생식기 사마귀
원인균 : Human papillomavirus (HPV) 6형, 11형
가장 흔한 성매개감염 중 하나입니다. 잠복기는 1~8개월 정도입니다. 대부분 젊은 나이에 감염되며, 80% 이상에서 18개월 이내에 자연 소실됩니다. HPV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치료에 의해 첨규콘딜롬이 제거되었더라도 성접촉에 의한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은 있습니다. 여성환자의 경우 PAP 선별검사를 받는 것이 권유됩니다. HIV 검사 및 B형 간염 예방접종 등을 고려해야합니다. 증상이 없는 성파트너의 치료는 불필요합니다.
참고자료 : 자궁경부암백신 (https://sondoctor.co.kr/1064)
참고자료 : 자궁암 예방접종 꼭 맞아야 하나요? (https://sondoctor.co.kr/492)
참고자료 : 의학용어 APN
성매개감염병 감시 월간 소식지 발간
2023. 8. 17 부터 질병관리청에서 성매개감염병의 월별 국내 발생 현황과 증감 추이 등을 담은 성매개감염병 감시 월간 소식지가 발간됩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성매개감염병 7종은 매독, 임질, 클라미디아감염증, 연성하감, 성기단순포진, 첨규콘딜롬,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HPV) 입니다.
성매개감염병 예방수칙
- 안전하지 않은 성접촉 피하기
- ① 콘돔을 사용하지 않은 성관계 자제
- ② 익명 상대와의 성접촉 자제
- ③ 다수 상대와의 성접촉 자제
- ④ 성매매 통한 성접촉 자제
- 성관계 시 반드시 콘돔 사용하기
- 성매개감염병이 의심되는 경우 가까운 병의원(비뇨기과, 산부인과 등)에서 바로 검사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