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픽스 (바레니클린, Varenicline) 금연치료 금연약 담배맛을 바꿔준다

챔픽스는 모든 금연 약물 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약제입니다. 이 약을 먹으면 확실히 담배 맛이 변했다고 담배 생각이 확 줄었다고 표현합니다. 이 글을 통해 챔픽스의 작용원리, 복용방법, 부작용, 공짜로 처방받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세요.

챔픽스 (바레니클린, Varenicline) 의 작용기전

뇌의 α4β2 니코틴 아세틸콜린 수용체(nicotinic acetylcholine receptor)에 대한 부분적 항진 (Partial agonist) 및 억제효과 (antagonist) 를 모두 나타냅니다.

금연 시에는 니코틴 수용체를 자극 (부분적으로 자극 (Partial agonist) 하므로 니코틴보다는 약하게 자극) 하여 도파민을 방출시켜 금단 증상과 흡연욕구를 억제합니다.

흡연을 할 때는 길항작용 (antagonist) 으로 도파민 방출이 억제되어 도파민 보상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차단합니다. 이 때 담배맛이 줄었다고 느끼게 됩니다.

챔픽스의 금연 성공률은 6개월 경과관찰 시 약 25~35% 정도 됩니다.



챔픽스의 복용 방법 (표준요법)

적응기 (처음 1주일)

처음 3일간 0.5mg 하루 1회 복용, 이 후 4일간은 0.5mg 씩 하루 2회 복용합니다. 이 기간동안은 흡연을 지속합니다.

유지기 (2주차 이 후)

1mg 씩 하루 2회 복용합니다. 8일부터는 완전히 금연하도록 합니다.

총 투여기간은 12주이며, 장기간 금연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유지요법으로 6개월 ~ 1년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표준 요법 외에도 점진적 금연법, 저용량 용법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개별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이 가능하지만, 공복에 복용 시 오심, 메스꺼움이 잘 발생하므로 식후 30분 이내에 복용을 권장합니다.
  • 최소 8시간 간격을 두고 하루 중 언제든 복용이 가능하지만,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오후약을 너무 늦은 밤에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챔픽스 금연치료
Pixabay image

점진적 금연법 (reduce-to-quit)

흡연자가 아직 금연할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바로 금연을 시작하기 어려울 경우에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챔픽스 (varenicline) 을 총 24주간 복용하는데, 처음 4주까지 흡연량을 50% 이상 줄이고 8주까지 추가로 흡연량을 50% 이상 줄인 뒤 12주까지 완전히 금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용량 용법 (low dose)

오심, 변비 등 부작용으로 인해 표준 요법을 하지 못할 때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챔픽스를 0.5mg 씩 하루 2회 복용하며 12주 복용합니다. 효과는 있으나 표준요법이 금연성공율이 25% 더 높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챔픽스의 부작용

흔한 부작용으로 오심, 변비, 구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복용 용량을 서서히 증량하고, 음식이나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섭취할 때 감소합니다.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이 가능하지만, 공복에 복용 시 오심, 메스꺼움이 잘 발생하므로 식후 30분 이내에 복용을 권장) 증상이 심할 경우 위장관 운동 촉진제 등을 함께 복용하거나, 용량을 감량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꿈이 생생하게 느껴지는 수면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녁 약을 너무 늦게 복용하지 말고 저녁 식사 후 바로 복용하면 수면과 관련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최소 8시간 간격을 두고 하루 중 언제든 복용이 가능하지만,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오후약을 너무 늦은 밤에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챔픽스는 신장으로 배설 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나쁠 경우 약물 용량을 감량해야 합니다. (간기능 저하 환자의 경우 용량 조절은 불필요)

  • eGFR 30 미만일 때 : 0.5mg 하루 1회로 복용 시작, 최대 0.5mg 하루 2회까지 복용
  • 투석하는 경우 : 최대 용량은 0.5mg 하루 1회

18세 미만의 청소년 및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아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챔픽스는 유통이 중단된 상태 (니코챔스로 대체)

2021년 7월 2일 화이자 (챔픽스 개발 회사) 는 자체 바레니클린 의약품에서 nitrosamine 계열의 불순물인 N-nitroso-varenicline (NNV) 가 포함되어 일부 품목을 자진 회수한바 있습니다. 2021년 9월 17일에는 추가 조사 후 Chantix 로 유통 중인 모든 약제를 전세계적으로 중단하였습니다.

현재는 금연치료약으로 챔픽스를 쓰지 않고 제일약품의 니코챔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 니코챔스 역시 같은 바레니클린 제품이지만, NNV 검출량이 16.7~43.28 ng/day 로 식약처 기준보다 낮아 유통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미 FDA 는 NNV 1일 섭취 허용량을 37 ng/일로 설정한바 있으며 우리나라 식약처도 동일한 수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금연약 공짜로 처방받는 법

챔픽스를 그냥 구입하려면 처방전이 필요할 뿐 아니라, 의료보험적용이 안되므로 한 알에 1000원 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루 2알을 복용해야 하므로 한 달 약값만 6만원 이상이 듭니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에서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1년에 최대 3차수까지, 1차수 당 12주(84일) 분량의 금연치료약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챔픽스 금연치료

방법도 간단합니다.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위임하여 대행해주는 주변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간단한 설문지만 작성하면 끝입니다. 그 이 후로는 약만 받아서 잘 드시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처음 2회 처방까지는 본인부담금이 20% 있습니다. 하지만 84일 투약 완료 후에는 지급한 비용을 환급받습니다.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기

참고 자료 : 금연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https://sondoctor.co.kr/624)
참고 자료 : 이제 담배를 끊으세요 (https://sondoctor.co.kr/1063)
참고 자료 : 기침을 너무 오래 하는데 괜찮나요?

Leave a Comment